『역사와 책임』은 한국 사회의 역동적 민주화 과정에서 나타난 항거와 피해뿐 아니라 동학농민전쟁 참여자 명예회복, 식민지시대의 각종 피해와 친일문제, 한국전쟁 전후의 민간인 학살, 국가폭력과 인권침해 등 한국 근현대사 전반의 과거사 문제를 다루는 과거청산 전문잡지입니다.
민주화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국의 과거청산 작업은 20여 년이라는 짧지 않은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그 성과 또한 적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과거청산에 대한 일반의 인식과 사회화는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또한 현재 과거사 관련 위원회들이 마무리되고 있는 시점에서 연구자와 활동가들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는 그 성과와 한계들을 공유하고 운동을 지속해 나가는 일일 것입니다. 『역사와 책임』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출발했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와 ‘포럼 진실과 정의’가 주관단체가 되어 과거청산 관련 단체와 연구자, 활동가들의 뜻을 모아 편집위원회와 기획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편집위원회와 기획위원회는 그동안 진행되었던 과거청산운동 전반과 제도 내에서 이루어진 과거청산 작업의 명암, 향후의 과제와 전망, 세계 속의 과거청산 등을 함께 논의하고 정리하며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편집위원회와 기획위원회는 『역사와 책임』을 매개로 과거청산 관련 단체와 연구자, 활동가, 피해자들의 고민과 활동상황을 서로 공유하는 장을 만들고, 다양한 형태의 공동 사업과 연대 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